이제 코로나19 위험이 사라져 가면서 중국과의 무역도 활발해질 것입니다. 중국에 출장을 가서 상거래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중국과의 상거래는 대규모 시장과 풍부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지만, 문화적 차이와 비즈니스 문화의 차이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따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과의 상거래 시에는 몇 가지 유의사항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중국과 상거래 시 유의사항:
실수요자와 직접 접촉, 중국어 활용, 명함 챙기기, 위챗 계정 만들기, 사전준비, 전문가 활용, 파트너 정보 사전 검색, 무역투자 사기 주의, 방문 시기
중국은 실수요자와 직접 접촉해야
첫째, 중국은 실수요자와 에이전트가 이원화돼 있어 비즈니스 상담은 실수요자와 직접 접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중국 업체들이 요청하는 대리제도는 독점판매와 비슷한 형식으로, 한 지역에 대해 독점판매권을 주고 바이어의 능력에 따라 광고비용, 시장개척 비용 일부를 주는 것이나 독점대리를 한 번 주면 파트너 교체가 쉽지 않으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상담 시 최대한 중국어 활용
둘째, 중국 업체 방문 시 중국어가 능통하지 않을 경우 통역원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통역원이 전문분야 지식이 부족해 현장에서 통역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계약이 성사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사전에 중문 카탈로그를 만들어 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자료 송부 시 중국어로 작성한 상담 자료를 송부하고 일반적으로 전화 교신 시에도 중국어로 업무 교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국 업체 특성상 물품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강해 상담 시에는 샘플을 휴대하고 상담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명함 챙겨보기
셋째, 중국 방문 시 명함은 오른손 혹 양손으로 공손히 주고받아야 합니다. 오른손 혹은 양손으로 공손히 주고받으며, 여러 명이 미팅을 하는 경우 상대방이 앉아있는 순서에 맞게 명함을 정렬하여 상담에 임하면 좋습니다. 명함에 여러 개의 직함이 나열되어 있을 경우 일반적으로 가장 상단에 적혀 있는 것이 대표직함입니다.
위챗(WeChat) 계정 만들기
중국 업체와 상담 시 위챗앱을 다운받고 계정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들어 종이 명함보다는 현장에서 바로 위챗 친구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가의 도움 활용
중국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경우, 중국사업 경험자, 변호사, 중국 비즈니스 지원 관련 기관 등 전문가들의 도움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통역원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졌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통역원이 정보를 잘못 전달해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통역원이 중간에서 사업 내용을 파악해 그것을 이용해 사업을 가로채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국 비즈니스를 장기적으로 수행하려면 직접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파트너 정보 사전 검색
간혹, 사기를 일으키는 목적으로 접촉하는 업체가 있으므로, 협의 중인 중국 기업의 기본 정보를 사전에 검색하고 KOTRA 등 유관 기관에 도움을 청하여 파트너사의 기업 규모, 현황, 영업 이익 등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 기업의 기본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로는 중국 국가 기업 신용 정보 공시 사이트 (http://www.gsxt.gov.cn), 치차차 (企查查) (www.qcc.com), 아이치차 (爱企查) (aiqicha.baidu.com) 등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무역투자 사기 주의
중국 기업과의 상거래 과정에서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요 무역 투자 사기로는 이메일 해킹, 무역 대금 사기, 서류 위조, 금품 사기, 선적 불량, 불법 체류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무역 사기는 어떤 특정 대상을 상대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므로 모든 기업들이 각종 사기 행위를 당할 위험에 노출됩니다. 무역 사기를 대비하기 위해, 대금 지불 계좌 안내 시 이메일 외 유선, 팩스, 위챗 등 다른 교신 수단을 이용해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중국과의 문화적 차이 인식
한국과 중국은 문화, 언어, 관습, 관념 등 많은 측면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중국 업체와 상거래 시 이러한 차이를 인식하고 이해하며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타인을 가리키는 것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대부분 이름 대신 '당신' 이나 '그분' 으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비즈니스 상황에서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중국에서는 보다 위계적인 구조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지위나 성격에 따라 대처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기획서 작성
중국과 상거래를 할 때는 비즈니스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획서는 제품 설명, 시장 조사, 상황 분석, 경쟁 업체 분석, 마케팅 전략, 제조 및 유통 계획, 예산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 중국 업체와의 상담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기획서를 제출하면 중국 업체는 우리 제품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 수 있으며, 우리 제품을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보호
중국과의 상거래를 할 때 소프트웨어 보호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중국은 소프트웨어 보호가 약해 불법 복제와 해킹 등의 문제가 매우 심각합니다. 따라서 중국과 상거래를 할 때는 소프트웨어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소프트웨어를 복제하거나 해킹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보안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접근 권한을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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